Backstage 안재욱이 불렀던 그 노래, 알고 보니 원곡은 대만곡이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별별별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25회 작성일 26-02-04 15:00본문
전설의 안재욱 버전부터 역대급 커버 무대까지 총정리
안재욱의 대표곡으로 손꼽히는 '친구'는 오랜 시간 동안 한국 발라드 명곡으로 사랑받아왔다. 그러나 이 곡이 사실 대만에서 먼저 발표된 원곡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낯설게 다가온다. 안재욱 버전을 통해 재조명된 이 노래는 이후 수많은 가수들이 자신만의 색으로 재해석하며 꾸준히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안재욱이 부르며 인생곡이 된 '그 노래'
周華健 - 朋友 Official Music Video
가수 안재욱이 2003년 발표한 곡 '친구'는 대만에서 국민적인 사랑을 받는 가수 주화건(周華健)이 1997년에 발표한 '朋友(펑요우·붕우)'로, 현지에서는 이미 국민 발라드로 사랑받던 곡이다. 국내에는 안재욱이 한국어로 번안해 부르며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고, 이후 '안재욱 하면 떠오르는 대표곡'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안재욱 특유의 허스키하면서도 담담한 창법이 곡의 쓸쓸한 분위기를 극대화했다는 평가가 많다. 원곡과는 또 다른 결의 감정선을 보여주며, 사실상 '재해석 버전의 정석'으로 불린다. 한국에서는 안재욱 버전이 먼저 대중적으로 확산되며, '원곡보다 리메이크가 더 유명해진 케이스'로 꼽히는 대표 사례가 됐다.
실제로 중화권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한국 배우가 부른 버전이 감정 표현이 더 섬세하다"
"원곡과는 다른 매력이 있다"
라는 반응도 적지 않게 등장한 바 있다. 일부 팬들은 "원곡은 담담함, 안재욱은 절절함"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원곡 커버·재해석 편곡·버스킹까지…끊이지 않는 커버 열풍
안재욱 버전의 성공 이후, 해당 곡은 각종 음악 프로그램과 유튜브 커버 콘텐츠, 버스킹 등에서 단골 선곡곡이 됐다. 특히 가창력과 감정선 모두를 요구하는 곡 특성상, 실력 검증용 곡으로도 자주 활용되며 화제를 모았다.
이홍기 - 락발라드 버전
에이티즈 - 무반주 알콜 라이브
이석훈(SG워너비)X고영배X10CM - 감성 발라드 편곡 버전
장범준 - 노래방 라이브
송은이X김숙 - '비보쇼 2025' 20:50~ (오열주의)
순순희(기태) - '더 리슨: 뮤캉스'
박창근 - 어쿠스틱 라이브
2AM 창민 - 버스킹 라이브 무대
영탁X박기웅 - 트로트 감성 가미한 무대
원곡의 감성과 안재욱의 해석, 그리고 이후 이어진 수많은 커버까지. '친구'는 한 곡이 여러 세대를 거쳐 어떻게 살아남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남았다. 과거의 히트곡이 아닌, 여전히 현재형 명곡으로 불리는 이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